대학/대학원

COLLEGE/GRADUATE SCHOOL

서울대 부럽지 않은 해외대학을 가고 싶다면?

}

STANLEY COLLEGE PROGRAMS GUIDE LINE 다운로드

호주 대학가기 (호주 대학교 진학방법)

 

대학이 다 같은 대학일까요?

호주의 대학교들은 세계적으로도 인정받는 커리큘럼과 공신력 있는 리서치 등으로 전세계 대학랭킹 에서도 상위권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졸업생들이 구직 후 실질적인 능력을 발휘 할 수 있도록 교육하는 것이 호주 대학교육의 특징이며, 이로인한 산학 협력 연구가 활발하게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연구 중심의 대학이나 실용적 프로그램의 대학등 일반적인 특징에 따라 대학이 분류될 수 있으며 연구 성과에 따라 국가로부터 차등적 재정지원이 이뤄지는 등 각 대학교가 서로 견제하며 경쟁하지만 미국, 한국과 같은 대학간의 커다란 격차 혹은 서열화 되어 있지 않습니다.

또한, 세계 7번째로 광대한 대륙이지만 불과 2,500만 인구를 가지고 있으며, 매년 이뤄지는 세계대학 평가 순위에서 기존의 40여 대학 중에서 항상 10여개 이상의 대학들이 포함되는 등 한국 대학들과는 많은 차이점을 느낄 수 있습니다.

호주 대학제도

호주 대학은 일반적으로 3년을 재학하게 됩니다.

주립 기술 전문대학 (TAFE: Technical And Further Education)

줄여말하면 TAFE라는 명칭이 있습니다. 주 교육부 산하의 전문대학 과정이며 각 주의 주도 및 도시에 있습니니다. 수료 후 해당 분야의 자격증을 받게 되고 수료 과정에 따라 종합 대학으로의 입학 및 편입이 가능합니다. 교육과정은 대게 360개 이상이며, 교육기간은 3개월~3년으로 다양합니다. 교육과정에 따라 초급 기술교육과정부터 준 학사 학위까지 수여 가능합니다.

사립 단과 대학 (Private Business College)

실용적인 직업교육에 집중되어있는 교육과정입니다. 대부분의 개설학과도 학문적인 성격보다는 특정 직업을 위한 실무 위주의 수업으로 짜여져 있습니다. 교육기간은 3개월의 단기과정도 있고, 1~2년의 장기과정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 학교에 영어 연수과정도 함께 개설 되어있습니다.

학부예비과정 (Foundation Studies Course)

· Foundation이란? 호주 명문 대학으로 입학하기에 성적이나 영어가 부족한 경우 대학 입학적전 대학과정을 공부하기 위해 미리 기초과목을 배우는 코스입니다.

외국에서 고등학교 과정을 이수한 학생들이 호주대학에 진학 하기에 앞서 호주의 호주의 교육시스템과 학습방법에 빨리 적응할수 있도록 기회를 제공해주는 1년 과정입니다. 입학자격 및 기준은 고등학교 내신성적 최소 C이상, 졸업증명서, IELTS 5.5-6.0이상, TOEFL 525-550점 이상입니다.

종합대학교 (University)

40여 개에 달하는 호주대학교는 모두 주 정부의 재정 지원을 받는 국공립 대학들로써 연방정부의 철저한 감독을 받아야 하고 정부가 요구하는 질적 수준에 도달해 있어 격차는 적지만 상향평준화 되어있습니다. 입학자격 및 기준은 한국대학교에서 1년이상 이수하고, IELTS 6.0-6.5 이상 혹은 TOEFL 550점 이상이면 무난하게 합격 할 수 있으며, 점수가 부족한 경우 어학연수를 통한 조건부 입학도 가능합니다.

호주대학! 입학말고 편입도 가능할까?

호주대학은 학점제이므로 한국의 대학에서 공부한 학점을 인정받는 상태에 따라 대학 학습기간이 달라집니다. 한국과는 달리 호주 대학의 인문사회과학 계열, 자연과학 계열, 상경 계열의 학사학위 과정은 대부분 3년입니다.

호주는 12학년(고등학교) 과정에 교양과목 및 전공기초과목을 모두 이수하고 대학 1학년부터 바로 전공과목을 수강하지만, 한국의 경우 교양과목 및 전공 기초과목을 대학교 1학년때 주로 배우고 2학년때는 실질적인 전공과목을 배우는 차이 점이 있습니다.

즉, 한국에서 대학 1년을 마친 학생들이 호주대학 2학년으로 편입될 수 없는 이유가 여기 있는것입니다.

따라서 한국의 대학을 다닌 학생들이 호주의 대학으로 편입할 경우에는 한국의 대학에서 이수한 전공학점과 영어구사능력이 가장 중요하고 또한 호주대학과 동일한 수준에 있는 것으로 평가된 대학에서학점을 취득해야 인정 받을 수 있습니다.

1. 한국 대학의 전공과 동일하거나 유사한 전공학과로 편입

1학년을 마치지 않은 학생
대학성적을 근거로 호주대학 1학년으로 편입할 수 있으나 두학기를 모두 마치지 않은 상태에서는 대학에 다라 고등학교 성적을 요구하기도 하므로 1학년 두 학기를 모두 마친 상태에서 편입하는것이 유리합니다.

2학년 이상 재학 중인 학생
한국의 대학에서 이수한 과목의 학점을 호주대학의 과목과 비교해 보고 인정받은 경우에는 그 만큼 졸업시기를 앞당길 수 있다.

2. 한국 대학의 전공과 다른 전공으로 바꿔서 편입

전공이 다를 경우의 학사편입
기본적으로 호주 대학들은 비 관련전공과목을 학점인정의 대상에서 제외하기 때문에 비 관련전공분야로의 편입은 불가능하다고 봐야 합니다. 하지만! 편입에 따른 학점 인정 여부와 입학규정은각 대학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Graduate Entry
전공에 관계없이 한국에서 학사학위를 가진 분들, 전공은 다르지만 호주학과에서 요구하는 일부과목을 이수한 학생에 한하여 일부 전공들이 학점을 인정해 주는 입학 프로그램인데 대표적인 과정은 사회복지학, 물리치료, 간호학 등이 있습니다.

자이언트 컨설팅 상담센터

호주 유학과 이민, 워킹홀리데이를 쉽게! Giant 컨설팅

24시간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

24시간 언제든지 연락주세요

친절하게 상담해드리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