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이언트 컨설팅

호주의 대학 입시제도

페이지 정보

작성자 자이언트컨설팅 댓글 0건 조회 1,420회 작성일 18-08-14 11:13

본문

호주의 대입시험은 각 주별로 별도로 시행되고 있고 이 컬럼은 NSW주의 시험제도인 HSC의 경우를 중심으로 설명함을 양지하기 바란다.




1. HSC(Higher School Certificate)


HSC는 한국의 수학능력시험에 해당하는 NSW 주의 대학입학시험 및 고등학교 과정 졸업시험으로, 매년 6만여명의 수험생이 치르고 있다.


하루동안 일괄적으로 치뤄지는 한국의 수능 시험과는 달리 HSC는 4주에 걸쳐 실시되며 본인이 이수하는 과목의 시험이 치뤄지는 날만 시험을 보게 되어 있다.

학생들마다 시험 종료시점은 다르지만 대개 11월 초순이면 시험을 마치게 된다.(2010년의 경우 10월 14일에 시작되어 11월 10일에 마지막 시험이 끝났다)


HSC에서는 많은 수의 과목들이 다양한 난이도를 통해 제공되며 (http://www.boardofstudies.nsw.edu.au/syllabus_hsc/) 각 과목의 시험결과가 난이도에 따라 Scaling이라는 과정을 거쳐 차등적용되기 때문에 학생본인의 관심과 수준의 맞는 과목의 선택이 성적을 크게 좌우하게 된다.


최근에는 HSC이외에도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고교과정인 IB(International Baccalaureate) http://www.ibo.org 과정을 대신 이수하는 학생들도 늘어나고 있다.




2. ATAR(Australian Tertiary Admission Rank)


대학입시 점수로 Queensland 주를 제외한 호주 전역에서 통용되는 점수인데 HSC와 내신성적을 반영하여 산출되는 백분율 점수로 예를 들어ATAR 90점은 상위 10%에 해당되는 점수인 것이다.

(2010년의 경우 12월 15일에 HSC점수가발표되고 하루 뒤인 16일 오전 9시부터 UAC Website 를 통해 확인 가능하고 17일부터 우편으로 결과가 통보된다.




3. UAC (University Admission Centre)


호주에서 올해 고등교육을 마치는 유학생과 호주 영주권 및 시민권을 소지한 모든학생은 USC 를 통해서 호주 내 16개 대학 1,100 여개 과정에 입학원서를 접수하게 되어 있다.

해외 학력 소지 유학생들은 각 대학의 입학처나 해당대학의 공식 Agent 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 할 수 있다.


단, UAC를 통해서 원서를 접수할 때는 학생 본인의 비자 상태에 따라 신청요령 및 입시요강이 다른 점을 인지해야 한다.

각 대학마다 입학원서를 따로 접수해야 하는 한국의 입시제도와는 달리 호주에서는 UAC를 통해서 최대 9개 학과까지 우선순위에 따른 지원이 가능한데, 부분의 학과의 경우 ATAR 점수에 의해 당락이 결정된다.


전년도 입시의 커트라인 점수(2010 CUT-OFF)가 나와있는 UAC책자나 UAC website(현지 학생인 경우에는 http://www.uac.edu.au/undergraduate/course-search/)를 유학생인 경우는 http://www.uac.edu.au/international/course-search/)를 참고해서 지원하면 되는데 유학생인 경우에는 현지학생과는 커트라인 점수가 다른 학과가 많으니 본인의 신분에 맞는 점수를 확인하고 접수하는 것이 필요하다.




4. 지망학과 변경(Change of Preference) 과 합격 발표시기(Offer Rounds)


2010년의 예를 들면 UAC에서 2010년 10월 28일 부터 2011년 2월 9일까지 총 7회에 걸쳐 합격자 발표를 하고 offer를 제공하게 되는데 각 발표시기에 맞춰 지망학과의 우선 순위변경이 가능하다.


10월부터 12월 합격자 발표는 예외적인 입학전형의 학생들이 주로 발표되지만 12월 16일 ATAR점수가 발표가 된 후에는 대부분의 합격자가 발표 되는 2011년 1월 5일 합격자 발표(Early January Round), 2011년 1월 19일 합격자 발표(Main Round)에 맞추어 UAC Website를 통해 지원변경이 가능하다.


1월 5일 발표(Early January Round)는 1월 3일까지 1월 19일 발표(Main Round)는1 월 6일까지 변경이 가능하니 ATAR점수 발표일 부터 1월 3, 6일까지 최종적으로 희망학과 선택을 신중하게 잘 해야 한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